728x90
반응형

당뇨병의 증상이 없을 수도 있나요?

갑자기 혈당이 올라가면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인 다뇨, 다음, 다 식, 체중감소,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당뇨병이 천천히 진행되 거나 당뇨병의 초기단계에서 혈당이 높게 상승되지 않으면 아무런 증 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당뇨병의 50% 정도는 발병초기에 아무런 증상 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으로 40세 이상은 모든 사람이 매년 당뇨병 검진을 받아야 되며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의 가 족력 및 당뇨병과 관련된 위험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30세부터 매년 당뇨병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다음, 다뇨가 있습니다. 당뇨병인가요?

다음과 다뇨는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이 맞습니다. 하지만 다음, 다 뇨의 증상만 있다면 요붕증이나 다른 다뇨와 관련된 대사질환을 가지 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감별이 요합니다.

당뇨병이 발생하여 혈당이 높게 올라가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다 뇨), 다뇨로 인한 탈수로 목이 말라 물을 자주 많이 마시게 되며(다 음), 허기를 심하게 느껴 음식을 많이 먹게 되지만(다식), 체중은 오히 려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모든 증상이 나타나면 당뇨병일 가능성이 가장 높음으로 병원에 가서 혈당검사를 시행하여 당뇨병 유무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갑작스런 시력저하가 당뇨병과 관련이 있습니까?

당뇨병 합병증에 의한 눈의 증상은 크게 백내장과 당뇨병성 망막 병증이 있습니다.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지만 당뇨병이 있는 경우 일반인보다 좀 더 젊은 나이에, 좀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주변 물체가 깨끗하게 보이지 않고 희미하게 보인다면 안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크게 비증식성 망막병증과 증식성 망막병증으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기단계의 비증식성 망막병증은 망막의 작은 혈관들이 약해져서 혈 장성분의 누출이 생기거나 혈관이 막혀서 영양 공급이 중단되는 상태 를 말하며, 서서히 발생되고, 시력감퇴가 점진적으로 일어난다는 특징 을 가지고 있어 특별한 증세를 느끼지 못합니다.
   

진행단계의 증식성 망막병증은 혈액순환이 나쁜 곳에서 신생혈관이 생기고 신생 혈관으로부터 발생되는 출혈에 의해 실명하게 되는 후기 소견으로 갑작스런 시력저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심한 정도와 관계없이 혈관 투과성의 증가로 황반부 망막이 붓게 되면 황반부종이라고 하여 심각한 시력 저 하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작스런 시력저하의 증세가 있으면 안과에서 반드시 진료를 받아 원인 질환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당뇨병이 있는데 부어요.

당뇨병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서 발생하는 부종은 여러 가 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로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당뇨병성 신증이 발생하여 단백뇨가 심해져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과 단백뇨 검사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만약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면 심장기능 이상을 검사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의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인슐린이나 일부 당뇨병 약제, 고혈압 약제 등에 의해서도 부종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원인을 찾아보도록 해야 합 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고 색이 노랗습니다. 당뇨병인가요?
당뇨병으로 혈당이 올라가서 소변으로 당이 나온다고 하여도 소변 으로 거품이 나고 소변 색깔이 변하지는 않습니다

즉 소변 색이나 거 품으로 당뇨병인지 아닌지는 구별되는 것이 아니므로 당뇨병이 의심된 다면 반드시 혈당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전형적인 당뇨병의 증상 은 혈당이 높아서 소변으로 당이 빠져 나가므로 소변을 자주보고 이에 따라 갈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피부가 가려운 증상이 계속됩니다. 당뇨병 때문인가요?
피부가 가려운 증상 즉, 소양증은 원인이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소 양증의 발생 부위가 어디냐에 따라 원인 질환이 다를 수 있습니다.

피부소양증(특히 외음부 주변)이 심해서 병원을 찾았다가 우연히 혈 당이 높은 것을 발견하고 당뇨병을 진단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당뇨병 때문에 가려움증이 생기는 것으로 알 수 있는데 당뇨병이 심하면 각종 감염증이 자주 오게 되고 특히 곰팡이균(진균)에 의한 감염증이 이와 같은 피부소양증을 잘 일으킵니다.

따라서 당뇨병 자체에 의한 것이라 기 보다는 이차적인 피부감염증에 의한 것이므로 혈당조절을 철저히 하고 원인균에 따라 전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가 당뇨병과 관련이 있나요?
당뇨병과 탈모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또한 탈모의 원인이 매우 다양하므로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다만 제 1형 당 뇨병의 경우는 드물게 탈모증과 연관된 다른 질환이 동반될 수 있으므 로 탈모증이 있을 경우 당뇨병을 치료해주시는 주치의께 알려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의치료원칙과 목표  (0) 2023.08.02
자가혈당 측정및 인슐린 주사  (0) 2023.08.01
내당능장애란 무엇인가요?  (0) 2023.07.30
당뇨병의 분류와 진단  (1) 2023.07.29
당뇨병의 원인  (0) 2023.07.28

+ Recent posts